전기차에서 가장 비싼 부품인 배터리 관리를 위하여 효율적인 충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몇 개월 전만 하더라도 전기차를 구매하려면 출고까지 1년 이상 대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요즘은 1~2개월 정도면 출고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전기차 가격 인하 소식이 솔솔 나오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관심 있으신 분들은 오늘 소개해 드리는 배터리효율적인 관리방법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특징
전기차 배터리는 모터 및 에어컨을 작동시키는 구동용(고전압) 배터리와 조명, 와이퍼, 오디오 등을 작동시키는 보조 배터리(12V)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동용(고전압) 배터리
주 메인배터리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리튬 이온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사이즈에 비해 많은 용량을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노트북과 같은 전자기기에서도 많이 쓰이는 배터리입니다.
고속 주행이나 오르막길 주행, 냉난방 기능 사용 시 평상시보다 배터리의 소비가 증가하고, 뜨거운 여름철 햇빛에 오랫동안 방치되는 경우나 추운 겨울에는 배터리의 효율이 떨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충전방법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아래 방법은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25%~80% 수준 유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조사에서도 권장하는 방식으로 25%~80% 구간에서 배터리를 운영하게 되면 10년이 지나도 배터리의 성능을 90% 이상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내연기관 차량처럼 연료가 10% 남았을 때 급유등이 켜져야 주유를 했던 습관이라면 전기차는 조금은 부지런한 충전습관이 필요합니다. 10% 이하로는 절대 내려가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1개월에 한번은 100% 완속충전
배터리의 최적상태를 유지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고속충전의 경우 배터리에 부하를 주기 때문에 공공기관에 설치된 고속충전기도 80%, 40분 이내만 충전이 가능하도록 제한이 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잦은 고속충전은 배터리의 최고 충전율을 감소시킵니다. 전체적인 배터리 셀의 성능유지를 위하여 1개월에 1번은 완속충전으로 100%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가정용 휴대용 충전기 사용도 한번 고려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s://www.ohappycoco.com/2023/07/charging-cable.html
여유 있는 운전습관
앞서 전기차 배터리의 특징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고속주행 시 배터리의 소모가 많습니다. 가속페달을 밟으면 바로 튀어 나갈 수 있는 차가 전기차입니다. 소음도 없기 때문에 운전자가 속도감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우리 스마트폰도 하루종일 게임하다 보면 뜨거워지는데, 전기차도 같은 원리입니다. 장시간 과속주행은 배터리 성능저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여름과 겨울철 차량관리
우리의 도로와 주거지 상황에는 맞지 않는 이야기이지만, 가급적 무더운 여름철에는 그늘에, 추운 겨울철에는 지하, 실내에 주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그렇게 해야 한다기 보다는 가급적 조금 더 신경써서 주차해야 한다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처럼 배터리는 고온과 낮은 기온에서 효율이 떨어집니다.
추가로 장기간 차량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방전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3개월에 한 번씩은 충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배터리는 자연소모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100% 충전했다고 3개월 후에도 100%를 유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평균적으로 자연방치된 상태라면 하루에 1% 정도 소모된다고 합니다.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미리 꼭 충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충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반 주유소처럼 우리의 생활공간에 전기차 충전인프라가 더욱 확충된다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전기차 이용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전기차를 현재 이용 중이시거나, 앞으로 이용할 계획이 있으신 분이라면 위에서 설명드린 충전방법 참고하시고, 항상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해피바이러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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