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트홀로 인한 차량 파손 뉴스를 접하게 되었는데, 피해 보상 방법과 신고방법에 대하여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포트홀 만이 아닌 동물의 로드킬, 낙석, 배수시설 불량 부분도 정확하고 빠르게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국토교통부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의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등 모든 도로에서 발생한 포장파손, 낙하물 등의 불편사항을 하나의 스마트폰 앱으로 신고하면, 전담 기동보수반이 24시간 내 신고사항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신고자에게 알려주는 원스톱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도로의 관리주체에 따라 국토교통부, 지방자치단체, 한국도로공사 등으로 개별적으로 신고를 해야 해서 복잡하고 불편했었는데, 척척해결서비스 앱은 스마트폰으로 사진 및 영상을 촬영하고, GPS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신고가 가능합니다.
신고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신속한 처리를 위해 24시간 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담 기동보수팀’을 운영하고 있고, 민원처리의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척척해결서비스' 앱 사용방법
아래의 앱 마켓에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메인화면
도로이용불편 항목을 선택해도 되고, 가운데 크게 있는 신고촬영버튼을 먼저 선택해도 됩니다.
※ 좌측 상단 9개 점 부분을 선택하면 ‘이용안내’ 메뉴에서 사용법도 자세하게 나와 있는데, 직관적인 UI로 사용에 불편이 있지는 않습니다.
이용불편등록
메인화면에서 항목을 선택하면 그대로 불편유형, 위치가 표시됩니다. 내용만 5글자 이상만 적어 주시면 됩니다. 사진, 동영상도 첨부 가능합니다.
위치수정
위 ‘이용불편등록’ 화면에서 위치 표시가 잘못된 경우라면 직접 이동을 통해서 위치 선택이 가능합니다.
내용확인
기재된 내용 확인 후 ‘전송’ 버튼을 누르게 되면 신고 끝!입니다.
나의 민원
도로이용에 불편이 있어 신고한 민원이 일목요연하게 표시가 됩니다.
※ 신고 이후 취소도 가능하고 취소하게 되면 ‘취하완료’로 즉시 변경됩니다.
조치완료 된 경우에는 답변내용까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앱의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깔끔하고 직관적인 UI로 사용에 어려움이 없는 앱이고, 무엇보다도 신청 이후 빠르게 민원이 처리되고, 그 처리과정까지 확인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별점을 주고 싶은 앱입니다. 생활 주변 도로에 불편사항이 생겼을 때에는 지체 없이 ‘척척해결서비스’ 앱을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해피바이러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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