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직장생활

자존감 높이는 방법 - 무시당하지 않는 법

by happybizvirus 2022. 10. 5.

안녕하세요. 모든 직장인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해피바이러스입니다. 

최근 "사람들로부터 무시당하지 않는 법"(원문 : 멘디쌤 조명국의 브런치)이라는 좋은 글을 읽고 공감되는 부분이 많아서 소개해 드립니다. 스스로 무시당하지 말고 자존감 높이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 썸네일 이미지

요약정리
- 무시당하는 원인 : 스스로 무시, 상대방 비하, 준비가 안되었을 때
- 무시당하지 않는 방법 : 나 자신을 존중하기, 부정적인 집단 탈출, 수준에 맞는 집단
- 자존감 높이는 방법 : 작은 목표 달성, 강의 글 작성, 긍정 언행, 비교 금지

 

 

 

사람들로부터 무시당하는 원인 

스스로가 먼저 무시하기 때문

남들에게 무시당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자신이 자신을 스스로 무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 자신이 무시당할 만큼 가치가 없다고 여기는 것이 원인이라는 말입니다. 스스로 가치가 없다고 느끼는 것은 생각에 그치지 않고, 태도, 행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타인의 의견에 동의만 하거나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한마디라도 하게 되면 무시당할 거야 하는 불안감에 휩싸이게 되기 때문에 스스로 자신을 숨기고 그 태도로 인해 빌미를 제공하는 악순환이 되는 것입니다. 

나를 깎아내려 자신의 권위를 세우려는 사람과 함께 있기 때문

자신의 말이 다 옳다며 주위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그 사람만의 생존 방식입니다. 좀 더 큰소리로 남을 깎아내려야 본인이 더 뛰어난 사람처럼 보인다는 과대망상입니다. 주변 사람들은 분위기에 휩쓸려 동조할 수밖에 없고, 반박이라도 하게 된다면 본인이 무시당하는 사람이 될 것 같아 조용히 있게 됩니다. 

특정 능력(수준)이 요구되는 모임, 집단에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참석했을 때

영어 회화 모임에 참석했는데, 외국 출신도 많고 뛰어난 사람도 많다면 영어 실력이 부족한 내가 소외된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내가 여기 왜 있는 거지?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기보다 더 뛰어난 사람에게 배우겠다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자기보다 부족하거나 수준이 맞지 않는 사람을 자연스럽게 배제시킬 수 있습니다. 

 

 

무시당하지 않는 방법 

나 자신을 무시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우리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을 떠올려 봅시다. 우리가 그들을 무시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들이 뭔가를 잘하거나 능력이 뛰어나서인가요? 소중하게 여기는 친구가 예쁜 옷을 입었거나, 좋은 회사에 취직했다는 말을 들었을 때만 존중해 주고 싶으셨나요? 아닙니다. 존재 자체로 소중한 친구에게는 다른 이유도 없이 그 자체로 존중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왜 당신은 소중한 사람은 존중하고 스스로에게는 깎아내리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지 집중해서 찾아야 합니다. 

깎아내리는 사람이 있는 집단을 벗어나세요

요즘같이 어려운 시기에 맞서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어설프게 받아 치면 더 큰 공격으로 되돌아옵니다. 다른 집단으로 가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세상엔 다른 사람을 깎아내리는 사람보다 당신을 존중해줄 사람이 더 많습니다. 

나의 현재 능력에 맞는 관심사나 수준에 맞는 집단을 찾아보세요

나를 편안하게 드러낼 수 없고, 내가 가진 것을 보여줄 자리가 아니라면 굳이 참석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시당하거나 들러리를 서고 있다는 느낌만 들 수 있습니다. 그저 지금은 좀 안 맞는 환경일 수 있는 것이니, 자신을 탓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해피바이러스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

작은 목표부터 성공해 보세요

작은 성공이라도 해 본 사람이 더 큰 성공을 하는 것입니다. 버킷리스트도 좋고, 일상생활, 직장생활에서 사소하리만큼 작은 목표를 세우고 달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목표 달성은 성공이다라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성공한 이후에는 꼭 본인에게 보상을 하시기 바랍니다. 사고 싶었던 옷을 살 수도 있고, 최신형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살 수도 있고, 맛집에 가서 온전히 즐길 수도 있습니다. 본인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강의하는 사람처럼 글을 써 보세요

알코올 중독자 치료를 위한 강의는 알코올 중독을 극복한 사람이 한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초보가 왕초보에게 가르쳐 주는 것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고수의 강의는 이해하기도 힘들고 현재의 왕초보의 심정을 잘 헤아리지도 못한다고 합니다. 특정 관심사, 정보에 대하여 글을 써 보시기 바랍니다. 단순 기록으로 그치지 않고 남들에게 알려준다 생각하고 글을 써 보시기 바랍니다. 더 깊게 공부할 것이고, 미처 몰랐던 것들을 익히게 되면서 더욱 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부정적인 언행 하는 사람과 거리를 두세요

예능 프로를 보게 되면 웃음을 유발한답시고, 꼭 남들의 약점을 끄집어내거나, 깎아내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도 있습니다. 슬며시 자리를 이동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 자리가 긍정적인 자리도 아닐 것이고, 계속 앉아 있다가는 본인도 부정적인 사람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어서 심한 경우 신고하셔도 됩니다. 아니면 '블라인드' 등의 직장인 소통방에 올려도 됩니다. 중요한 점은 본인도 부정적인 언행을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분명 부메랑 되어서 되돌아옵니다. 

너무 비교하지 마세요

몇 년 전이었습니다. '소확행'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 많이 유행을 했었고, 지금도 유지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이 잘하는 분야가 있고, 내가 잘할 수 있는 분야가 있는 것입니다. 서로 부족한 부분이 결합되어 시너지가 발생했을 때 더 큰 성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파랑새 증후군처럼 현실만 도피하면 이상적인 낙원이 기다리고 있을 거야 라는 망상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영어 학원이요? 못하니까 영어학원 가는 것이지 잘하면 왜 가겠습니까? 툴툴 털어버리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무시당하지 않는 법'이라는 글에서 시작해서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나는 어쩔 수 없나 봐? 매번 그렇지 뭐... 하지 마시고, 스스로 나는 괜찮은 사람이다. 나는 성공할 사람이다.라고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해피바이러스였습니다. 

※ 오늘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되셨다면 좋아요(공감) 부탁드립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