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수저를 꿈꾸며(금융 주식 코인)

힘들때 주식투자 이렇게 해보세요(feat. 옆부서 김과장의 주식 성공투자법)

by happybizvirus 2022. 6. 16.

안녕하세요. 모든 직장인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해피바이러스입니다. 


요즘 많이 힘드시죠? 국내 증시뿐만 아니라 해외, 코인 시장까지 힘겨운 하루하루입니다.

기름값은 연일 오르고 있고, 전기세도 인상한다고 하고...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 

 

오늘은 유튜브 '시윤주식'님의 영상에서 지금 이 시기에 여러분께 정말 큰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전할까 합니다. 

아래 내용은 영상의 내용이고, 일부는 제가 조금 수정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께서는 직접 유튜브에서 찾아보시고, 시청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약(옆 부서 김 과장의 성공 투자 매매법)
  • 위치와 기다림
  • 우량주 매매
  • 저점에서 매수, 고점에서 매도
  • 올라갔으면 관심 끄고, 내려오면 관심 갖고
  • 재무제표 :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 포트폴리오 구성
  • 분할매수와 여유자금

주식 매매로 보자면 중기매매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주식 거래하시는 분들 중에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옆 부서 김 과장은 주식공부를 많이 하는 것 같지도 않고, 차트도 잘 모르고, 캔들 모양도 잘 모르고, 패턴도 잘 모릅니다. 
하물며, 지지와 저항도 잘 모릅니다. 그런데 주기적으로 SK텔레콤 20% 먹고, 삼성물산 15% 챙기고, 엔씨소프트로는 40% 챙기고 아모레퍼시픽은 50% 먹었다는 등 주기적으로 이런 말을 합니다. 

미치겠죠. 나는 이동평균선도 기초라고 해서 공부를 하고, 거래량도 공부하고, 캔들, 패던도 공부하는데....
나는 이렇게 수익이 안 나고 손실 보는 것도 많은데 왜 유독 김 과장 저 사람은 뭐지?
이런 생각이 듭니다. 

주변에 한 명씩은 있을 겁니다. 물론 없을 수도 있겠지만....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데도 수익을 보는 이 김 과장은 어떻게 수익을 꾸준하게 볼 수가 있을까요?
지금 수익을 내지 못하는 우리 일반 개미분들과 김 과장의 가장 큰 차이는 위치와 기다림입니다. 
이 차이가 가장 큰 부분입니다 


우선 종목을 생각해보면  김 과장은 항상 우량주를 매매를 합니다.

 

시가총액 상위. 우리가 누구나 알만한 우량주입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카카오, 네이버... 이런 종목입니다. 

엊그제 뉴스가 나왔습니다. 카카오 뉴스인데, 증권사 뉴스도 아니고, 저녁 8시 뉴스에 카카오가 엄청나게 올라가고 있다고 나왔습니다. 이럴 땐 사면 안 되겠죠. 김 과장은 카카오를 여기서 사지 않습니다. 김 과장은 철저하게 저점에서 카카오를 삽니다. 삼성물산 한번 보겠습니다. 올라가고 내려오고, 내려오면 여기까지 또 올라갑니다. 김 과장은 고점에서 사지 않습니다. 김 과장은 저점에서 삽니다. 그리고 고점에서 수익을 챙기고 나오죠. SK텔레콤입니다. 똑같습니다. 김 과장은 저점에서 사고, 고점에서 수익 챙기고 나옵니다. 

이렇게 시가총액 상위 우량주, 이런 종목들도 파동을 보면 10%, 20% 는 쉽게 오르락내리락합니다. 그러니까 등락이 있는 것을 우선 골라야 됩니다. 

그러나  우리 일반 개미들은 조급합니다. 짧게 하루 이틀 삼일 넘어가면 안달 납니다. 빠르게 많이 먹고 싶어 합니다
이것이 인간의 기본적인 욕심. 그 기본적인 욕심. 인간의 욕심. 그래서 이루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물론 고수가 되면 짧은 기간에 계속해서 수익을 챙길 수가 있겠죠

그렇다면 고수는 자고 일어나면 될 수 있을까요? 
아니죠. 공부해야 되고, 연습해야 되고, 훈련해야 되고, 경험해야 되고,  깨져 보고...
이런 엄청난 과정을 거치고 그중에서도 몇 %만 성공을 합니다.
물론 짧게 짧게 많이 먹으면 좋죠. 그런데 결과는 어떻습니까?
오늘 여기서 팔아서 5% 챙기고, 오늘도 여기서 팔아 3% 챙기고, 여기서 팔아서 2% 챙기고, 여기서 팔아서  10% 챙기죠. 
그런데 저점에서 사고 한 달, 두 달, 세 달.... 여섯 달 무려 3개월, 5개월, 6개월 기다린 사람이 3개월 뒤에는 수익이 20%, 30% 이렇게 생긴다는 겁니다. 
그러면 누가 이기는 걸까요. 이렇기 때문에 김 과장이 돈을 버는 겁니다 
짧은 스윙 매매, 하루 만에 사고파는 단타 매매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타를 굳이 할 필요 없습니다. 단타가 아니라 여유 있게 매매를 하면 더 쉽게 돈 벌 수가 있다. 

 


김 과장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엔씨소프트가 많이 올라갔다? 그러면 다른 종목을 봅니다. 자 그러다 몇 개월 뒤에 다시 엔씨소프트를 열어봤는데 고점 대비 엄청나게 내려왔구나. 90% 의 일반 개미는 여기서 관심을 아무도 안 가집니다. 거의 다 모든 개미들은 고점에서 관심 가지죠 이럴 때는 뉴스에도 많이 나옵니다. 카카오도 마찬가지죠. 카카오 같이 상승, 하락, 이렇게 많이 오를 때는 뉴스에 더 많이 노출이 되죠. 누구나 관심을 가진다? 누구나 사고 싶다? 더 올라갈 거 같다?  
죄송합니다만, 그런 종목은 90% 는 내려갑니다.

김 과장은 여기서 관심이 없습니다. 하지만 90% 개미는 여기서 관심을 가집니다. 그리고 본전 이하에서 손절을 합니다. 김 과장은 고점 대비 여기서 밀렸다. 이야 정말 많이 내려왔구나, 정말 싼 가격이구나. 좀 사볼까 여기서 생각합니다. 김 과장은 공부를 많이 한 사람은 또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청난 뭐 주도주 라든지 엄청난 상승을 내포를 하고 있는 중소형주 라든지 이런 것들까지는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량주를 삽니다. 시가총액 상위 우량주를 삽니다. 우량주는 기본적으로 중소형주보다는 안전한 감이 있죠.. 당연히 이렇게 올라간 시세에 절반 정도 내려왔을 때 김 과장은 매입을 시작을 합니다. 이런 곳에서 매수를 하고 한 달, 두 달, 세 달. 결국 기다린 것입니다. 여기서는 다섯 달을 기다린 것이고 여기서 사면 네 달을 기다린 것입니다. 여기서 사면을 세 달을 기다려 준 것이고 기다린 다는 거죠. 과연 누가 이기는 게임이냐는 거죠
고점에서 또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옵니다. 그러면 내려올 때 관심 있냐? 지금 관심을 가져야 되는 시기라는 거예요.
카카오 지금 관심이 아니라 내려가면 관심을 가져야 돼요. 
현대차 올라갔다가 내려옵니다. 여기서 관심을 가져야 되는 거죠
셀트리온 올라갔다가 여기까지 돌아왔죠 셀트리온 지금 관심을 가져야 되는 거죠
SK텔레콤 고점, 여기가 아니라 내려왔을 때 관심을 가져야 되는 거죠
그래서 내려오면은 매집, 올라가면 매도. 
5%, 10%, 15%, 30% 
항상 전저점 금방을 보시면 됩니다. 전저점 금방 매집, 전전 저점 근방 매집, 전고점 근방 1차 매도, 상승 추가 매도.
시세의 중심 정도까지 오면 지지 라인, 이런 지지 라인 때까지 내려왔을 때 또 이렇게 또 매수. 

전체적인 틀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여기서 본인만의 전략을 또 잘 짜야 되겠죠
적어도 재무제표를 보고, 적자가 아닌지 확인해야 되고, 매출액 늘어나는지 보고, 당기순이익이 늘어나는지 보고 매매를 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장기 이평선을 잘 보셔야 됩니다

녹색이 60일 이동평균선이거든요 60일 이동평균선이 우상향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이 차트가 우상향 추세인지를 봐야 되죠. SK텔레콤도 보면은 우상향이라는 이야기죠. 여긴 우 하향 추세죠. 60 이평선 내려오고, 120 이평선도 내려오고..
아래까지 내려왔을 때 그리고 항상 전 저점을 잘 보면서 이렇게 전체적인 상방 하방 이 흐름을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가까이에서 보면은 복잡하게 힘들이 왔다 갔다 하는 것 같지만 큰 그림으로 보면 이렇게 움직이죠


그리고 또 가장 중요한 것은 포트폴리오 구성입니다. 

어떤 종목은 빨리 갈 수도 있고 또 어떤 종목은 느리게 갈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종목은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그 종목을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3개 종목 5개 종목 8개 종목. 이런 식으로 분리를 시켜야 됩니다. 

5개 종목으로 갔는데 그중에서 한 개만 손절을 하고 4개가 올라가 주면은 이 매매는 성공을 하는 겁니다


항상 또 분할 매수 그리고 여유 자금은 있어야 됩니다. 

왜냐하면 60선 금방까지 왔을 때 이런 추세를 타고 있고 여기서 이제 저점에 왔을 것 같다. 뭐 대충 사야 되는 감으로 사는데, 그다음에 한 번 더 이렇게 하락을 합니다. 그러면 여유돈이 있어야 추가적으로 매수했을 때 큰 힘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중의 전체 매매가 아니라 일부는 항상 남겨 놓고 매매를 하셔야 됩니다

 

자 오늘은 큰 그림으로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다 기초입니다. 기초 부분을 여기다가 접목을 시키시면 됩니다. 이동평균선 배웠던 것을 접목시키고 지지와 저항을 접목시키고...

기본 큰 틀은 이렇게 기다림이라는 것을 이겨야 되는 겁니다. 
남들이 사고 싶은 위치를 잊어야 됩니다. 남들이 겁먹는 위치를 이겨 내고 사야 됩니다
그리고 안전한 종목 우상향 종목 
이런 기본적인 나의 기준을 잡고 좀 여유 있게 매매를 하면 사실 그렇게 주식이라는 것이 어렵지만은 않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성투하세요. 

728x90

댓글